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대기환경산업기사 시험방식과 합격기준

강애림 기자 ㅣ 기사입력 : 2022. 06. 24



최근 
경제가 고도로 성장하고 산업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오존층, 온난화, 산성비 문제 등 심각한 대기오염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대기오염으로부터 자연환경과 생활환경을 관리 및 보전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 인력이 필요해졌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는 대기환경산업기사 시험을 통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대기환경산업기사는 환경공무원 및 환경관리공단, 환경플랜트회사, 환경오염방지 설계 및 시공회사 등에 소속되어 업무를 수행한다. 대기 분야에 측정망을 설치하고 그 지역의 대기오염의 상태를 측정하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 및 실험분석을 진행하여 대기오염에 대한 대책을 강구한다. 또한 대기 오염물질을 제거, 감소시키기 위해 오염방지시설을 설계, 시공, 운영하는 직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구분된다. 1차 필기는 '대기오염개론, 대기오염 공정시험 기준, 대기오염방지기술, 대기환경 관계 법규' 4과목이 포함되며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진행된다. 시험시간은 과목당 30분, 총 2시간이며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2차 실기는 대기오염방지 실무에 대해 필답형으로 치르게 된다. 2시간 30분의 시간이 주어지며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일 때 합격할 수 있다.
 

강애림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