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텔레마케팅관리사 시험과목과 변경된 시험방식

강애림 기자 ㅣ 기사입력 : 2022. 06. 23



텔레마케팅관리사 자격제도는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를 결합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 제공, 신상품소개, 고객의 고충사항 처리, 시장조사,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숙련된 기능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 의해 제정되었다. 텔레마케팅관리사는 
원거리 통신을 통해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불만을 해소해주며 정보통신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마케팅을 수행한다. 또한 시장환경 분석, 상품개발기획, 조직운영관리, 성과관리, 판매관리 등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한다.

텔레마케팅관리사 자격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구분된다. 1차 필기시험은 '판매관리, 시장조사, 텔레마케팅관리, 고객관리' 4과목이 포함되며 과목당 25문항씩 출제된다. 검정방법은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2시간 30분동안 진행되며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일 때 합격이다. 2차 실기는 2022년부터 변경된 기준이 적용되었다. 기존의 복합형 시험에서 작업형이 빠지며 텔레마케팅 실무에 대해 필답형으로만 20~25 문제가 출제된다. 2시간 30분 동안 시험이 진행되며 총 100점의 배점에서 60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강애림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