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건축기사 시험의 최근 합격률은?

강애림 기자 ㅣ 기사입력 : 2022. 06. 21



건축기사는 건축의뢰자와 협의하여 건축의 형태 및 설계에 관한 필요조건 등을 결정하며 사용자재, 부대설비, 공사비 등에 대하여 전문적으로 조언하거나 상세한 설계도면을 작성 및 제도하여 도급자 또는 각 작업자에게 분배하고 작업 진행이 설계와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공사진행 상태를 감독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건축물의 기능 및 공간적 조건을 결정하기도 하고 통일성 있게 건물의 규모 및 기능 배치를 설계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시험을 통해 취득할 수 있다.


자격증 시험은 1차 필기, 2차 실기로 나누어 시행된다. 건축기사 필기는 '건축계획, 건축시공, 건축구조, 건축설비, 건축관계법규' 5과목이며, 객관식 4지 택일형 시험이다. 시험시간은 과목당 30분이며 과목당 20문항이 출제된다. 필기 시험은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여 과목당 점수는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점수는 60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건축기사 실기는 '건축시공 실무'에 대하여 필답형으로 3시간 동안 진행된다. 실기시험은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여 60점 이상이 되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건축기사 시험은 매년 3회씩 시행되고 있다. 최근 5년 간의 평균 합격률을 보면 필기는 33%, 실기는 39.9%로 합격률이 낮은 편이다. 건축기사는 응시자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며 신규 공동주택에 대한 매매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건축기사 자격취득자에 대한 인력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강애림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