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명 : 컬러리스트기사 필기 기출문제 2022년 04월 24일
  • ㆍ문항수 : 20문항
  • ㆍ시험시간 : 20분
  • ㆍ응시자 :
 
1. 색채마케팅 과정을 색채정보화, 색채기획, 판매촉진 전략, 정보망 구축으로 분류할 때 색채기획 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① 소비자의 선호색 및 경향 조사
  2. ② 타깃 설정
  3. ③ 색채 콘셉트 및 이미지 설정
  4. ④ 색채 포지셔닝 설정
해설
정답
2. 다음 중 주로 사용되는 색채 설문 조사 방법이 아닌 것은?
  1. ① 개별 면접조사
  2. ② 전화 조사
  3. ③ 우편 조사
  4. ④ 집락(군집)표본 추출법
해설
정답
3. 색채조사분석 중 의미 미분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① 경관이나 제품, 색, 음향, 감촉 등 여러 가지 대상의 인상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된다.
  2. ② 분석으로 만들어지는 이미지 프로필은 각 평가 대상마다 각각의 평정척도에 대한 평가평균값을 구해 그 값을 선으로 연결한 것이다.
  3. ③ 정량적 색채이미지를 정성적, 심미적으로 측정하는 방법 이다.
  4. ④ 설문 대상의 수를 증가시킴에 따라 정확도를 더할 수 있으며 그 값은 수치적 데이터로 나오게 된다.
해설
정답
4. 경영 초점의 변화에 따른 마케팅 개념의 성격으로 틀린 것은?
  1. ① 1900년~1920년 : 생산중심, 제품 및 서비스를 분배하는 수준
  2. ② 1920년~1940년 : 판매기법, 고객을 판매의 대상으로만 인식
  3. ③ 1940년~1960년 : 효율추구, 제품의 질보다는 제조과정의 편의추구, 유통비용 감소
  4. ④ 1960년~1980년 : 사회의식, 환경문제 등 기업문화 창출을 통한 사회와의 융합
해설
정답
5. 일반적인 색채 선호에서 연령별 선호 경향으로 잘못된 것은?
  1. ① 어린이가 좋아하는 색은 빨강과 노랑이다.
  2. ② 색채 선호의 연령 차이는 인종, 국가를 초월하여 거의 비슷한 경향을 보인다.
  3. ③ 연령이 낮을수록 원색 계열과 밝은 톤을 선호한다.
  4. ④ 성인이 되면서 주로 장파장 색을 선호하게 된다.
해설
정답
6. 종교와 색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① 기독교에서는 그리스도의 흰 옷, 천사의 흰 옷 등을 통해 흰색을 성스러운 이미지로 표현한다.
  2. ② 이슬람교에서는 신에게 선택되어 부활할 수 있는 낙원을 상징하는 초록을 매우 신성시한다.
  3. ③ 힌두교에서는 해가 떠오르는 동쪽은 빨강, 해가 지는 서쪽은 검정으로 여긴다.
  4. ④ 고대 중국에서는 천상과 지상에서 가장 경이로운 색 중의 하나가 검정이라 하였다.
해설
정답
7. 색채와 형태의 연구에서 정사각형을 상징하는 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① 두뇌의 신경계, 신진대사의 균형과 불면증 치료에 사용 하는 색이다.
  2. ② 당뇨와 습진 치료에 사용하며 염증 완화와 소화계통 질병에 효과적인 색이다.
  3. ③ 심장기관에 도움을 주며 심신의 안정을 위해 사용하는 색이다.
  4. ④ 빈혈, 결핵 등의 치료에 효과적인 색이며 혈압을 상승 시 켜준다.
해설
정답
8. 구매시점에 강력한 자극을 주어 판매에 연결될 수 있도록 하며,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는 광고는?
  1. ① POP 광고
  2. ② 포지션 광고
  3. ③ 다이렉트광고
  4. ④ 옥외광고
해설
정답
9. 색채 치료 중 염증 완화와 소화계에 도움을 주며, 당뇨와 우울증을 개선하는 색과 관련된 형태는?
  1. ① 원
  2. ② 역삼각형
  3. ③ 정사각형
  4. ④ 육각형
해설
정답
10. 학문을 상징하는 색채는 종종 대학의 졸업식에서 활용되기도 한다. 학문의 분류와 색채의 조합이 올바른 것은?
  1. ① 인문학 - 밝은 회색
  2. ② 신학 - 노란색
  3. ③ 법학 - 보라
  4. ④ 의학 - 파랑
해설
정답
11. 컴퓨터에 의한 컬러 마케팅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전개한 결과, 파악할 수 있는 내용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① 제품의 표준화, 보편화, 일반화
  2. ② 기업정책과 고객의 Identity
  3. ③ 상품 이미지와 인간의 Needs
  4. ④ 자사와 경쟁사의 제품 차별화를 통한 마케팅
해설
정답
12. 색채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층화 표본 추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① 모집단을 모두 포괄하는 목록이 있어야 한다.
  2. ② 조사 분석을 위한 하위 집단을 분류한다.
  3. ③ 하위 집단별로 비례 표본을 선정한다.
  4. ④ 조사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기준으로 하위 모집 단을 구분한다.
해설
정답
13. 처음 색을 보았을 때보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 특성이 약해 지는 현상은?
  1. ① 잔상색
  2. ② 보색
  3. ③ 기억색
  4. ④ 순응색
해설
정답
14. 소비자 행동 측면에서 살펴볼 때, 국내기업이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하면서도 외국기업의 유명 브랜드를 들여오는 가장 큰 이유는?
  1. ①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유명하지 않은 상표보다는 유명한 상표에 자신의 충성도를 이전시킬 가능성이 높기 때문
  2. ② 해외 브랜드는 소비자 마케팅이 수월하기 때문
  3. ③ 국내 브랜드에는 라이센스의 다양한 종류가 없기 때문
  4. ④ 국내 소비자들이 외국 브랜드를 우선 선택하기 때문
해설
정답
15. 국가나 도시의 특성과 이미지를 부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고유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색은?
  1. ① 국민색
  2. ② 전통색
  3. ③ 국기색
  4. ④ 지역색
해설
정답
16. 구매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소속집단과 가장 관련된 것은?
  1. ① 사회적 요인
  2. ② 문화적 요인
  3. ③ 개인적 요인
  4. ④ 심리적 요인
해설
정답
17. 제품의 라이프사이클(Life Cycle) 단계에 따라 홍보 전략이 달라져야 성공적인 색채마케팅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다음 중 성장기에 합당한 홍보 전략은?
  1. ① 제품 알리기와 혁신적인 설득
  2. ② 브랜드의 우수성을 알리고 대형시장에 침투
  3. ③ 제품의 리포지셔닝, 브랜드 차별화
  4. ④ 저가격을 통한 축소전환
해설
정답
18. 다음 보기에서 설명하는 개념은?
  1. ① 색채계획
  2. ② 색채심리
  3. ③ 색채과학
  4. ④ 환경색채
해설
정답
19. 색채 시장조사의 과정에서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는 방법 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① 현재 시장에서 사회·문화·기술적 환경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파악한다.
  2. ② 시나리오 기법으로 예측한다.
  3. ③ 현재 시장에서 변화의 의미를 자사의 관점에서 파악한다.
  4. ④ 끊임없는 미래의 추세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시도한다.
해설
정답
20. 전통적 마케팅의 개념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았던 것은?
  1. ① 대량판매
  2. ② 이윤추구
  3. ③ 고객만족
  4. ④ 판매촉진
해설
정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