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위험물산업기사 준비를 위한 시험과목은?

한지영 기자 ㅣ 기사입력 : 2022. 04. 12




위험물이란 인화성 또는 발화성 등의 성질을 가지는 것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물품으로 위험물산업기사는 소방법시행령에 규정된 위험물의 저장, 제조, 취급조에서 위험물을 안전하도록 취급하고 일반작업자를 지시·감독하며 각 설비 및 시설에 대한 안전점검 실시, 재해발생시 응급조치 실시 등 위험물에 대한 보안, 감독 업무를 수행한다.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있어서 관련 분야의 산업기사 자격증이 있거나 기능사 자격증 취득 후 1년 이상의 실무 경력이 있는 자, 기능경기대회 입상자나 외국자격증을 취득한 자면 응시가 가능하다. 관련학과 전공자도 응시가 가능하며 대표적으로 산업안전, 산업안전시스템, 화학공업, 화학공학 등의 학과가 있다. 여기에 해당되지 않아도 동일직무분야에서 2년 이상 실무경력이 있다면 응시가 가능하다. 

위험물산업기사 시험은 1차 필기와 2차 실기로 시행이 된다. 필기 시험은 일반화학, 화학예방과 소화방법, 위험물의 성질과 취급 3과목으로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시행된다. 과목당 20문항으로 총 150문제가 출제되며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평균 점수가 60점 이상이 되고 과목당 점수는 40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실기 시험은 위험물 취급 실무에 대한 필답형 시험으로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하게 된다.



 

한지영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