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직업상담사2급자격증 시험에 대한 모든것!

에듀채널 ㅣ 기사입력 : 2021. 08. 13



자격증 시험 중에는 전망이 밝은 분야가 많이 있으며 취업이랑도 연결이 되어서 전문가로서 일을 하기 위해서 계획을 하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20211월이 되면서 올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나 계획을 세우고 싶었다면 자격증 취득도 생각했을거에요. 한국고용정보원이 인정한 전망 밝은 직업 중에 하나가 직업상담사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고용부 통계를 보면 해마가 5%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청년취업난이나 고령화 및 베이비부머의 퇴직열풀으로 인해서 구직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분야입니다. 그래서 직업교육을 도와주고 일자리도 알선할 수 있는 직업상담의 전문인력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2015년에는 30.8천명정도였지만 점점 증가하여 2025년에는 39.6천명 정도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직업상담사자격증 취득을 하게 되면 취업을 할 때 자격소지가 부분에서 우대를 받을 수 있구요, 취업, 직업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로 진출도 가능합니다. 대학교를 다니고 있거나 학업과 관련된 부분에서는 취득시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구요. 직업상담사2급자격증은 20학점이 해당됩니다. 직업안전기관 직업상담사는 의무로 채용을 해야 하며 고용노동부 행정직이나 직업상담직으로 준비중이라면 가산점 5%도 적용이 되니까 도전해 볼 필요가 있기도 합니다직업상담사2급자격증 시험은 짧은 기간안에 준비를 해서 합격하는 것이 좋지만 쉽지만은 않은 시험으로 알려져 있어요. 대부분의 합격생을 보면 3개월보다도 짧은 기간동안 준비를 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그러나 평균 합격률은 50.9%정도로 2명 중에 1명 정도 합격을 하는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직업안정법에 의한 직업상담원 자격이 주어지는데요. 유료직업소개사업의 등록을 할 수 있는 요건에 해당되기도 합니다근로자직업능력개발원에 따르면 직업상담사2급자격증 소지자를 1명 이상 고용하는 경우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의 지정을 받을 수 있는 요건을 갖출 수 있게 됩니다. 직업상담사2급자격증 시험은 필기시험이랑 실기시험으로 준비를 해야 합니다. 필기시험은 직업상담학, 직업심리학, 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노동관계법규 과목으로 정해져 있으며, 각 과목별 20문항씩 150분의 시험시간동안 풀어야 합니다. 객관직 4지 택일형으로 총 100문항이기 때문에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실전대비를 위한 문제풀이 연습까지도 챙겨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합격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을 받아야 하며,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하게 됩니다.

실기시험은 직업상담 실무 과목으로 필답형으로 진행되며, 자질평가로 150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합격기준은 60점이며, 동일 직무분야 및 등급의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한 날로부터 2년간만 필기시험 검정과목이 면제되는 제도가 있으니 실기시험 만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기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응시자격이 없는 시험으로 연령, 학력, 경력의 제한이 없는데요. 출제경향은 직업상담 및 직업심리검사의 실시 및 관련 직업정보 수집 가공 제공과 직업상담 관련 행정업무 수행능력 평가를 하게 됩니다. 합격률이 50%정도로 쉽지만은 않은 시험이기 때문에 어떻게 준비를 하느냐에 따라서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짧은 기간 동안에도 시험에 맞춰진 커리큘럼으로 핵심만 잘 챙겨서 공부하면 충분히 합격 가능성이 있습니다. 인강커리큘럼은 기본이론부터 문제풀이까지 단게별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이론은 이론이랑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단계이며, 학습해야 하는 양이 많은 시험과목을 전략을 세워서 하나하나 정리해 가면서 공부할 수 있도록 준비되었습니다. 문제풀이는 정리했던 이론을 문제에 맞게 이해했는지를 확인하고 하나씩 풀어가면서 확인해보는 과정입니다. 단원마다 예상 문제들로 구성이 되어 출제 경향을 파악할 수 있고 시험과목이 5개이기 때문에 골고루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인강이 준비되어 있으니 커리큘럼에 따라서 공부하면 진도가 밀리거나 놓치는 것 없이 대비가 가능합니다. 기출문제풀이는 시험직전까지 실전대비를 위해서 필요하며, 예상문제와 기출문제로 실전 시험에 대비가 가능합니다. 꾸준히 공부를 하여 마무리 단계에서 정확하게 핵심정리를 했는지, 이론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업상담사2급자격증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 짧은 기간에 공부할 수 있도록 준비된 인강이지만 중요한 내용은 모두 담고 있으며 불필요한 과정과 내용을 제외하고 시험에 맞는 학습을 하도록 합니다. 공부하는 수험생에 따라서 3개월보다도 짧은 기간동안 공부할 수 있으며, 직업상담사 전문강사자 직접 알려주는 필기시험의 출제경향과 노하우까지 터득하여 실전에서 당황하지 않고 문제를 풀어 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직업상담사 전문강사로 있는 정헌석교수님의 강의는 필기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 출제경향을 파악하고 실전에서 실수하지 않도록 개념부터 탄탄하게 쌓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모르는 문제들은 교수님과의 1:11 질의응답을 통해서 해결이 가능하며 무제한 반복수강이 가능하여 언제든지 필요한 부분을 다시 들으면서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HD고화질 강의를 지원하며 모바일 강의도 제공되어 편하게 장소구분 없이 공부가 가능합니다. 출제경향에 맞춰서 준비된 교재는 직업상담사2급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필요한 내용을 모두 담고 있습니다. 출제경향을 완벽하게 반영하게 단기간에도 합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학습시기에 맞는 분권으로 구성하여 하나씩 들고 다니면서 공부할 때 편리합니다. 새로운 출제기준을 적용하여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고 과목별 출제예상문제들이 수록되어 실전대비가 가능하고 최신 3개년 기출문제까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공부하면서 마무리까지 놓치는 것 없이 시험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시험을 위해서 준비하는 수험생들이라면 시험에 맞춰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인강커리큘럼과 교재를 통해서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권현주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