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소방설비기사 필기 시험 완벽대비법

에듀채널 ㅣ 기사입력 : 2021. 06. 07

 



산업구조의 대형화로 소방대상물이 고층화되고, 고압가스나 위험물을 이용한 에너지 소비량의 증가로 재해발생 위험요소가 많아지면서 소방과 관련한 인력수요가 늘어나고있습니다. 오늘은 소방 분야쪽으로 취직하기에 도움되는 대표적인 소방설비기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소방설비기사는 화재의 예방과 초기진압에 중점을 둠으로써 국민의 생명, 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는 방법이 더 효과적이라 그에따라 소방설비에 대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 자격제도를 제정한 자격증입니다.

소방설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소방시설공사 또는 정비업체 등에서 소방시설공사의 설계도면을 작성하거나 소방시설 공사를 시공, 관리하고 소방시설의 점검이나 정비, 화기의 사용 및 취급 등 방화안전관리에 대한 감독, 소방계획에 의한 소화, 통보 및 피난 등의 훈련을 실시하는 방화관리자의 직무를 수행할 수있습니다. 소방설비기사 자격증은 전기와 기계 계통으로 나뉘어지고 그에 따라 담당하는 업무에 차이가있습니다. 기계계통으로는 건물의 소화기, 옥내, 외소화전, 스프링클러, 포소화설비, 이산화탄소 소화설비, 할론 소화설비 등을 담당합니다. 전기계통으로는 자동화재탐지설비, 비상경보 설비, 비상콘센트 설비, 비상조명 설비, 전기화재경보기 등을 담당합니다.

소방설비기사 시험에 합격하면 소방공사, 대한주택공사, 전기공사 등 정부투자기관이나 각종 건설회사, 소방전문업체 및 학계, 연구소 등으로 진출할 수있습니다. 산업구조의 대형화 및 다양화로 소방대상물이 고층, 심층화되면서 재해발생 위험 요소가 많아져 소방과 관련한 인력수요도 늘어나고있습니다. 소방설비 관련 주요 업무 중 하나인 화재관련 건수와 그로 인한 재산피해액도 당연히 증가할 수 밖에 없어서 소방관련 인력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소방설비기사 필기 시험은 전기분야와 기계분야 과목이 총 4과목 중 2과목은 다르고 2과목은 같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공통과목 면제를 받고 전기, 기계 자격증 두가지를 다 취득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기계 소방설비기사 필기시험 과목은 소방원론, 소방유체역학, 소방관계법규, 소방기계 시설의 구조 및 원리 과목이고 전기 소방설비기사 필기 과목은 소방원론, 소방전기일반, 소방관계법규, 소방전기시설의 구조 및 원리 과목입니다. 소방원론과 소방관계법규 두과목은 동일 과목입니다. 필기시험은 객관식으로 출제되며 과목당 20문제씩입니다. 시험시간은 과목당 30분이고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을 받아야 과락을 면할수있습니다. 전 과목 평균은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입니다.

실기시험은 기계분야는 소방기계시설 설계 및 시공실무 과목을 필답형으로 2시간 30분 동안 응시, 전기분야는 소방전기시설 설계 및 시공실무 과목을 3시간 필답형으로 응시하게됩니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처음부터 개념을 철저히 학습할 수있게끔 기초적인 개념부터 상세한 설명과 명쾌한 풀이방법을 통해서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질 수있는 인강이있습니다.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함으로써 문제들을 좀 더 쉽게 풀어나갈 수있도록 도와주는 저자직강 교재를 사용하는 인강입니다. 소방설비기사 자격을 보유하고있는 김종상 교수님의 저자직강 강의로 보다 꼼꼼하고 체계적으로 소방설비기사 필기 실기 시험을 대비할 수있습니다.

강의 교재는 최근 개정된 법령을 반영한 최신수험서로 기초이론 정립을 위해 체계적으로 내용정리가 되어있습니다. 완벽한 시험대비를 위해 난이도 있는 다양한 문제까지도 수록이 되어있습니다. 소방설비기사 필기 실기 인강은 출제경향을 바탕으로 핵심이론과 주요 개념을 쉽게 이해하면서 기초를 쌓을 수있고, 출제자의 관점으로 구성된 예상문제를 유형별로 풀어보면서 실전에 완벽하게 대비해 나갈 수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최근 시험에 출제되었던 과년도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합격까지 최종완성 할 수있도록 합격에 최적화된 3단계 커리큘럼이 구성되어있습니다.

소방설비기사 필기 실기 인강 수강시 공학용 계산기 사용법 강의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있고, 기출문제 자료 및 해설강의로 제공받을 수있습니다. 출제문제를 풀어보며 문제에 대한 유형들을 익히고, 문제들을 풀어나가는 연습을 충분히 할수있으며 해설강의를 통해 꼼꼼한 오답체크도 가능합니다. 인강은 횟수제한없이 무제한으로 반복수강이 가능하고 어디서든 스마트폰으로 인강을 볼수도있습니다. 공부하다가 잘 모르겠는 부분들은 담당 교수님과 1:1 질의응답을 통해서 걱정없이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론 준비되어있습니다. 소방설비기사 필기, 실기를 따로 수강할 수도있고 함께 패키지 인강으로 수강도 가능합니다. 전기와 기계계통 1개 자격증 취득 후 다른 계통 자격증을 취득하려고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공통과목 면제반 인강도 준비되어있습니다. 



김문정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