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소방시설관리사2차 정확하게 알고 지금부터 대비하기

에듀채널 ㅣ 기사입력 : 2022. 07. 22

 


산업구조의 대형화로 인해서 소방 대상물이 복잡화,지하화,고층화되고, 고압가스나 위험물을 이용한 에너지 소비량의 증가로 재해 발생위험요소가 다양해짐에 따라서 소방과 관련한 인력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 속에서 소방관련 자격증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이번 시간에는 소방시설관리사라는 자격증을 알아보겠습니다. 소방시설관리사는 소방시설을 점검하여, 그 결과를 관할 소방서에 통보 또는 특정 건물의 화관리자로 임명되어 그 역할을 수행합니다. 주요 업무는 소방시설 유지,관리,점검과 소방대상물 방화 관리입니다. 소방과 관련한 법은 매년 강화되고 있고, 소방대상물인 건물의 수가 증가하는 만큼 화재에 대한 주의를 더욱 기울여야 하기에 관련 법은 더욱 타이트하게 강화되어야 합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부동산 특성상 건물이 계속 늘어날 전망으로 소방시설관리사의 전망을 밝습니다.


소방시설관리사는 1차와 2차 시험을 통해 취득 할 수 있는데요. 1년에 한번씩 시행되는 시험이며, 2022년 하반기가 시작한 만큼 1차 시험이 종료되어 2차 시험 만을 남겨두고 있어요. 2차 시험에 대해 알아보자면, 논술형으로 출제되고, ①소방시설의 점검실무 행정 ②소방시설의 설계 및 시공 과목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과목별로 3문항이 출제되어 총 6문항을 풀게되는데요. 과목당 90분의 시간이 주어져서 180분 동안 시험을 치르고 있습니다


소방시설관리사는 소방 관련 자격증 중 특히 합격률이 낮은 어려운 시험인데요. 그중에서 특히 소방시설관리사2차는 평균적으로 5%정도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1년 소방시설관리사2차의 합격률은  3.7 %, 2020년에 2.8%인데요. 이렇게 어려운 시험이지만 3년안에 취득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어요 왜나하면 소방청에서 소방시설관리사 개편을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개편 후에는 합격점수를 10점 상향하여 70점을 변경되고 시험 문제 역시 이론 중심에서 현장 점검 능력으로 개편됩니다 또한 합격해도 실무 연수 3년후 취득 할 수 있도록 변경되기 때문에 소방시설관리사2차 까지 합격하면 바로 취득 할 수 있는 지금이 소방시설관리사를 준비기에 적기입니다!

 

낮은 합격률의 소방시설관리사2차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독학으로는 학습하는 것은 한계가 있기에 20회 부산 지역 시험에서 최다 합격자를 배출한 김종상 강사님의 저자직강을 활용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김종상 강사님은 기초적인 개념부터 상세한 설명으로 명쾌한 풀이방법을 통해서 기본기를 쌓을 수 있도록 하고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여 문제를 더 수월하게 풀어나갈 수 있는 실력을 기르도록 하는데요! 해당 소방시설관리사2차는 효율적인 학습혜택을 지원하여 다가오는 소방시설관리사2차 시험을 대비하는 수험생들의 합격을 서포트하고 있으니 다가오는 소방시설관리사2차를 준비한다면 꼭 참고해보시길 바래요! 참! 이곳 강의는 소방시설관리사2차를 따로 준비 할 수 있고 1차까지 한번에 준비 할 수 있으니 내년 시험을 염두하고 계신분들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성희은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