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위험물산업기사 인강 활용법은?(자격증 정보까지 확인)

에듀채널 ㅣ 기사입력 : 2022. 06. 28

 


요즘은 위험물의 용도가 다양해지고, 제조 시설 역시 대규모화 되고 있습니다. 위험물은 발화성, 인화성, 가연성, 폭발성으로 아주 작은 부주의에도 커다한 재해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험을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관리하여 안정을 높일 수 있도록 전문 자격을 제정한 것이 바로 위험물산업기사 입니다. 위험물 산업기사를 취득한 후에는 소방법시행령에 규정된 위험물의 저장, 제조, 취급조에서 위험물을 안전하도록 취급하고, 일반작업자를 지시·감독하며, 각 설비 및 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합니다. 또한 재해가 발생 했을 때 응급조치를 실시하는 등 위험물에 대한 보안,감독 업무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해당 자격증은 순수경력자, 기술자격 소지자, 관련 학과 전공자 중 하나에 자격에 해당하면 도전 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만약  위의 어떤 자격에도 해당 되지 않는 경우 학점 은행제를 통해서 41학점을 취득하여 응시자격을 갖추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위험물산업기사 자격증은 필기와 실기 2번의 시험을 통해서 취득 할 수 있습니다. 필기 시험은 ①일반화학 ②화재예방과 소화방법 ③위험물의 성질과 취급, 3과목을 객관식 4지 택일형(과목당 20問/과목당 30분)으로 평가하고, 실기는 위험물 취급 실무를 필답형으로 평가합니다. 합격 기준은 필기의 경우 100점 만점으로 과목별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이 60점을 넘어야 하고 실기는 과락 없이 60점 이상을 받으면 최종 합격입니다.

 

최근에는 위험물 관련 자격증에 대한 인기가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최근 10년간 응시인원이 대폭 증가한 자격증 중 하나 입니다. 위험물을 취급하는 모든 기업은 위험물 안전관리자를 필수로 채용 해야 하기 때문에 위험물 관련 자격증의 인기는 더욱 증가할 전망인데요! 위험물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미석유화학 분야, 자동차, 조선소, 선박 관련 업체 등의 폭 넓은 취업 분야가 주어지고, 채용,승진 등에 있어 우대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술직 공무원, 공기업 채용애서 가산점을 부여 받을 수 있는 등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위험물산업기사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그렇다면 위험물산업기사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합격률로 미루어 결코 만만치 않은 시험이기에 자격 취득의 첫 과문인 필기 시험을 강의를 통해 학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올해 위험물산업기사 필기 시험은 9월14일~10월3일로 단 한번의 시험이 남아있기 때문에 올해 자격 취득이 목표라면 반드시 다가오는 필기 시험을 합격해야 하는데요! 다가오는 필기를 위해 어떤 강의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김종상 강사님의 저자직강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해당 강의는 강사님이 직접 집필한 수험서와 함께 공부하면서 불필요한 부분은 줄이고 필요한 부분은 더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또한 실전 중심의 대비를 위해 기출문제와 빈출유형을 심층 분석하여 제공하고, 과목별 합격전략을 제시하고 있어 입문자도 수월하게 대비가 가능하니 올해 마지막 필기 기회를 잡고자 한다면 추천하는 학습법을 적극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성희은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