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토목기사 응시자격과 관련된 대표적인 학과

백유원 기자 ㅣ 기사입력 : 2022. 08. 18



토목공사는 공공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사회 인프라를 구축하는 작업으로, 그 규모가 매우 크고, 공사과정이 상당히 복잡하고 정밀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토목 관련 지식 및 기술을 겸비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토목기사 자격제도가 제정되었다. 
토목기사는 도로, 공항, 항만, 철도, 해안, 터널, 하천, 교량 등 토목사업에 대한 조사 및 연구, 계획, 설계, 시공, 감리, 유지 및 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자격이다. 토목공사 현장에서 시공계획을 검토하고, 공정표, 사용자재, 도면 및 준공검사 등의 설계 및 시공업무를 담당하며, 입찰관련업무, 원가분석업무, 공무업무, 시공 감독업무 등을 수행한다. 이 외에도 안전사고를 관리하고 주변환경이 훼손되지 않도록 현장을 관리하는 역할도 한다.

시험에는 응시자격 조건이 있어 관련분야 기술자격증 소지자나 경력자 혹은 전공자에 한해서만 응시가 가능하다. 전공자의 경우 4년제 대학교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토목공학, 건설공학, 구조공학, 농업토목공학, 해양토목공학, 지질공학, 건설토목, 토목환경공학, 토목설계, 측량햑, 철도보선학, 지질학, 자원공학, 지적학, 해양관련학 등을 졸업하면 자격시험에 응시가 가능하다. 3년제 전문대를 졸업했다면 동일 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추가로 필요하며, 2년제 전문대를 졸업했다면 2년 이상의 경력이 필요하다. 토목기사 시험의 응시가능 여부는 큐넷의 응시자격 자가진단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백유원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