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콘크리트기사가 담당하는 업무내용들

김상경 기자 ㅣ 기사입력 : 2022. 08. 18



콘크리트기사는 콘크리트의 철저한 품질관리를 위해 제조부터 콘크리트 시공관리, 구조물의 진단 및 유지 관리에 이르기까지 콘크리트 작업을 총괄할 수 있는 전문기술인을 양성하기 위해 2004년에 신설된 자격제도이다. 
콘크리트기사는 구조물의 용도, 부지, 시공조건 등을 고려하여 타설공법 및 타설계획 등의 시공방법을 결정하며 콘크리트 공사가 시작되면 콘크리트 배합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고, 운반ㆍ타설ㆍ다짐ㆍ마감ㆍ양생 등 건설현장에서의 시공과정을 관리ㆍ감독하며, 품질관리와 콘크리트 제품, 콘크리트 구조, 비파괴검사 및 진단 등의 업무를 합리적으로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 원인 및 대책을 수립하고 유지ㆍ보수하는 일도 수행한다.

콘크리트기사 자격을 취득한 자는 콘크리트의 제조, 설계, 시공, 시험, 검사, 관리 및 콘크리트 구조물의 유지관리 등 콘크리트관련 전문적 지식과 실무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인정되는 기술자이기 때문에 콘크리트가 많이 사용되는 도로포장공사업체나 콘크리트 생산업체, 설계업체 및 구조물 유지, 보수 관련업체에 진출할 수 있다. 콘크리트는 토목공사 및 건축공사에 모두 사용되는 재료이기 때문에 콘크리트 시공을 담당하는 건설업체, 레미콘・2차 제품 등의 콘크리트관련 제조업체, 설계업체, 감리업체, 진단 및 유지관리기관, 기타 관련 공사・공단・학협회, 정부기관 등에 취업할 수 있다.

김상경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