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침투비파괴검사기사 취득 후 진출분야는?

김문성 기자 ㅣ 기사입력 : 2022. 08. 18



시험체표면에서 침투액을 적용시켜 결함을 탐지하는 침투비파괴검사에 대한 공학기초 지식과 실무경험을 소지한 인력을 양성하여 검사절차 및 검사결과의 신뢰성과 전문성을 높이고자 자격제도가 제정되었다. 
침투비파괴검사기사는 검사대상물이 침투비파괴검사가 가능한지 판별한 후 검사절차를 계획하고 검사결과에 대한 판정을 하며 보고서를 기록·유지하는 등 비파괴검사전반을 관리 및 감독하며 또한 검사방법을 시범·지도하며 검사와 관련된 안전관리 및 교육을 실시한다.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시험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취득 후에는 비파괴전문용역업체, 공인검사기관, 전선생산업체, 자체검사시설을 갖춘 조선소, 정유 회사, 유류저장시설 시공업체, 가스용기제작업체, 보일러제조회사, 항공기 생산업체의 비파괴검사부서, 혹은 각종업체의 품질관리부서에 진출할 수 있다. 응시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침투비파괴검사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자격증 취득 후에는 전문 기술자로서 비파괴검사전문 용역업체나 일반 기업 체에서 비파괴검사와 관련된 관리직에 주로 종사하면서 현장업무를 병행하기도 한다. 또한 「건설기술관리법」에 의하면 용접 품질검사전문기관에서는 비파괴검사기사 자격증 취득자를 1인 이상 고용하도록 되어 있어 자격증 취득시 취업에 유리하다.

김문성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