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산업안전기사 단계별 시험 시간과 시행 방식

김상경 기자 ㅣ 기사입력 : 2022. 07. 18



산업안전기사는 생산관리에서 안전을 제외하고는 생산성 향상이 불가능하다는 인식속에서 산업현장의 근로자를 보호하고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생산성 향상에 주력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기술인력을 양성하고자 제정되었다. 제조 및 서비스업 등 각 산업현장에 배속되어 산업재해 예방계획의 수립에 관한 사항을 수행하며, 작업환경의 점검 및 개선에 관한 사항, 유해 및 위험방지에 관한 사항, 사고사례 분석 및 개선에 관한 사항, 근로자의 안전교육 및 훈련에 관한 업무를 수행한다. 산업안전자격의 경우 산업안전기사가 최상급 자격으로 기술사급 자격은 없다. 다만 개별 시험과목명을 따라 인간공학기술사, 기계안전기술사, 전기안전기술사, 화공안전기술사, 건설안전기술사의 5개의 기술사로 나누어진다.

자격시험은 1차 필기와 2차 실기로 시행된다. 필기는 객관식 4지택일형이며 과목은 '안전관리론,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기계위험방지기술, 전기위험방지기술, 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 건설안전기술' 총 6과목이다. 과목마다 20문제씩으로 총 180분간 시험이 시행된다. 100점을 기준으로 전체 평균 점수가 60점 이상이 되고 과목당 점수는 40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2차 실기는 '산업안전실무'에 대한 복합형 시험으로 필답형은 1시간 30분, 작업형은 1시간 정도로 실시가 된다. 실기의 경우 영상자료을 이용하여 시행되며, 제조(기계, 전기, 화공, 건설 등) 및 서비스 등 각 사업현장에서의 안전관리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관련 법령을 바탕으로 일반지식, 전문지식과 응용 및 실무 능력을 평가한다. 필답형의 배점은 55점, 작업형은 45점으로 총점 60점 이상이 되어야 합격하게 된다.

김상경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