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위험물기능사 응시자격과 합격기준

백유원 기자 ㅣ 기사입력 : 2022. 06. 16



위험물기능사는 위험물을 저장·취급·제조하는 제조소 등에서 위험물을 안전하게 저장·취급·제조하고 일반 작업자를 지시 감독하며, 각 설비에 대한 점검과 재해 발생시 응급조치 등의 안전 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주로 도료제조, 고무제조, 금속제련, 유기합성물제조, 염료제조, 화장품제조, 인쇄잉크제조 등 위험물 제조 · 저장 · 취급 전문업체, 위험물 안전관리 대행기관 등으로 진출한다. 
위험물안전관리법에 의해 지정수량 이상의 위험물을 저장, 취급하는 사업체에서는 의무적으로 자격증 취득자를 채용하여 위험물안전관리자로 선임해야 하므로 해당업체에서는 대부분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여 채용하고 있다.

시험의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연령, 경력, 전공 여부에 관계없이 응시가 가능하며 1차는 필기, 2차는 실기로 실시된다. 필기 시험과목은 '화재예방과 소화방법, 위험물의 화학적 성질 및 취급'으로 객관식 4지 택일형 시험이며 총 60문항을 60분간 응시하게 된다. 2차 실기는 '위험물 취급 실무'에 대한 필답형 시험으로 1시간 30분동안 실시된다. 위험물기능사 필기와 실기 모두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하게 되며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다. 

백유원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