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명 : 교통기사 필기 기출문제 2004년 03월 07일
  • ㆍ문항수 : 20문항
  • ㆍ시험시간 : 20분
  • ㆍ응시자 :
 
1. 주차시설 현황을 조사할때 조사시간중에 주차구역내 주차 1면당 평균 주차차량수를 나타내는 지표는?
  1. ① 평균점유율
  2. ② 평균회전율
  3. ③ 평균주차집적율
  4. ④ 평균주차율
정답
해설
2. 조사지역내에 하나 또는 몇개의 선을 그어 이선을 통과하는 차량을 조사하여 표본 O-D조사에 의한 전수화 O-D자료를 검증하거나 보완하기 위해 실시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1. ① 스크린 라인 조사(Screen Line Survey)
  2. ② 폐쇄선 조사(Cordon Line Survey)
  3. ③ 노측면접조사(Road Side Interview Survey)
  4. ④ 차량 번호판 조사(License Plate Survey)
정답
해설
3. 특정 대중교통 수단의 가격의 변화에 따른 수요의 탄력성이 1 미만이라 가정할 경우, 요금인상이 전체 수입에 미치는 효과는?
  1. ① 요금 인상 후 전체 수입은 증가 한다.
  2. ② 요금 인상 후 전체 수입은 감소 한다.
  3. ③ 요금 인상 정도에 관계없이 전체 수입은 변화가 없다.
  4. ④ 요금 인상의 정도에 따라 전체 수입은 증가, 또는 감소한다.
정답
해설
4. 도심교통수요의 억제정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① 대중교통수단 육성
  2. ② 자가용 통행금지구역 확대
  3. ③ 보행자 전용도로 건설
  4. ④ 주차장 건설
정답
해설
5. 교통체계관리(TSM)기법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저투자비용
  2. ② 단기적인 편익
  3. ③ 시설지향적
  4. ④ 기존시설의 효율적이용
정답
해설
6. 30∼50만명인 도시의 가구방문 조사의 최소 표본율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① 2%
  2. ② 5%
  3. ③ 10%
  4. ④ 15%
정답
해설
7. 계획목표를 미리세워놓고, 그 목표(Goal)를 달성하기 위한 모든 조건과 수단을 조사, 분석하여 추진하는 이상적인 계획 개념은?
  1. ① 개별적 점진주의(Disjointed Incrementalism)
  2. ② 선별적 합리주의(Mixed Scanning)
  3. ③ 종합적 합리주의(Synoptic Rationalism)
  4. ④ 참여주의(Advocacy Planning)
정답
해설
8. 교통수단선택을 위하여 로짓모형을 활용할 때에 효용함수가 U = αx(통행시간) + βx(통행비용)으로 표시될 경우 통행시간가치는 어떻게 표현되는가?
  1. ① │ α-β │
  2. ② α · β
  3. ③ α/β
  4. ④ α+β
정답
해설
9. 도시교통계획 수립시 가구조사를 위하여 표본크기를 결정할 때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 ① 연구목적 및 자료의 용도
  2. ② 통계적인 정확도
  3. ③ 전수화방법
  4. ④ 연구 범위내의 인구
정답
해설
10. 주차수요 추정방법중 P요소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① 사람통행을 기본대상으로 차량의 평균승차 인원을 고려하여 주차수요를 추정하는 방법이다.
  2. ② 주차수요는 피크시승용차 도착통행량과 주차장 용적율 및 이용효율등의 변수에 따라 변화한다는 전제하에 정립된 방법이다.
  3. ③ 지역적 특성을 고려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4. ④ 지구나 도심지와 같은 특정한 장소의 주차수요 예측에 적합한 방법이다.
정답
해설
11. 시내백화점들의 주차특성을 조사한 결과 주차발생 원단위가 5.5(대/1000m2/시), 주차이용율이 85%, 신축후 주차대수의 연평균 증가율이 3%로 나타났다. 신축예정인 어느 백화점의 건물연면적(상면적)이 22,350m2일때 목표년도(5년후)의 주차수요를 원단위법에 의해 산출한 값은?
  1. ① 131대
  2. ② 152대
  3. ③ 145대
  4. ④ 168대
정답
해설
12. 다음 중 통행의 기종점이 모두 연구대상 지역의 바깥지점에 위치하는 교통은?
  1. ① 역내 교통
  2. ② 역외 교통
  3. ③ 유입 교통
  4. ④ 통과 교통
정답
해설
13. 교통수요 추정 4단계 모형 중 통행분포(trip-distribution)에 사용되고 있는 모형이 아닌 것은?
  1. ① 중력모형(Gravity model)
  2. ② 회귀분석법(Regression analysis)
  3. ③ 프라타모형(Fratar model)
  4. ④ 간섭기회모형(Intervening opportunity model)
정답
해설
14. 다음의 교통수요 모형중 통행유출량(trip production)을 산출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모형은?
  1. ① 전환곡선방법
  2. ② 카테고리분석법
  3. ③ 간섭기회모형
  4. ④ 용량제약법
정답
해설
15. 지하철 요금에 대한 버스수요의 교차탄력성이 0.01이라고 한다. 현재 어느 한 구간의 하루 버스 이용객은 12,000명 이라고 하며 지하철 요금은 250원, 버스요금은 210원이다. 지하철 공사에서 이 구간의 지하철 요금을 250원에서 300원으로 인상할 경우 버스의 수요를 교차탄력성을 이용하여 구하면 얼마인가?
  1. ① 12,120명
  2. ② 11,880명
  3. ③ 12,024명
  4. ④ 11,976명
정답
해설
16. 직접수요 모형의 특성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① 교통량을 교차탄력성을 고려치 않고 직접탄력성만을 고려하여 구하는 교통수요모형
  2. ② 통행자의 행태를 기준으로 4단계의 구조를 갖는 모형
  3. ③ 통행의 발생 및 목적지, 수단 그리고 노선등을 단일식을 이용하여 동시적으로 예측하는 교통 수요모형
  4. ④ 각 가정의 통행자 행태를 직접 조사하여 교통 수요를 산출하는 교통수요모형
정답
해설
17. 아래의 도면과 같은 노선망에 1000대의 차량이 교통존 ①에서 교통존 ②까지 가고자 한다. 통행시간(T)은 통행량(V)의 함수로 도면에서와 같이 주어졌다고 한다. 운전자가 통행시간을 최소로 하는 노선을 선택한다면(이용자 최적 평형상태) a경로와 b경로의 평형통행량은 각각 얼마가 되겠는가?
  1. ① Va=800, Vb=200
  2. ② Va=700, Vb=300
  3. ③ Va=500, Vb=500
  4. ④ Va=400, Vb=600
정답
해설
18. 다음에 열거한 지역간 교통수단중 최종 목적지로의 접근성(accessibility)이 가장 우수한 교통수단은?
  1. ① 고속버스
  2. ② 철도
  3. ③ 자가용 승용차
  4. ④ 비행기
정답
해설
19. 버스의 통행을 우선시키는 방법중 가장 종합적이고 적극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1. ① 버스전용도로제
  2. ② 버스전용차로제
  3. ③ 버스 bay설치
  4. ④ 버스우선신호제
정답
해설
20. 교통수단 선택시 로짓 (Logit) 모형을 이용하여 경전철, 버스, 지하철의 효용함수값을 다음과 같이 구했다. 경전철의 수단 선택확률을 구하면?
  1. ① 0.3500
  2. ② 0.3615
  3. ③ 0.2593
  4. ④ 0.2500
정답
해설